마케팅 용어집 만들기

STEP3 광고 운영 구조 / 10. 페이드 | 온드 | 언드 미디어

phj0719 2025. 12. 18. 16:04

- 트리플 미디어란? 

디지털 마케팅에 활용되는 미디어는 크게 온드 미디어, 언드 미디어, 페이드 미디어로 나뉜다. 디지털 마케팅을 진행할 때 어떤 결과를 기대 하느냐에 따라 세 가지 카테고리 중 어느 쪽에 집중할 것인지가 결정되며, 카테고리에 의해 예산 규모 및 마케팅 액티베이션 플랜이 달라지게 된다. 

  • 온드 미디어(Owned Media) :
    브랜드에서 자체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미디어.
    sns 채널, 유튜브 채널, 블로그 등 콘텐츠를 스스로 생산해내고 퍼블리싱하여 외부 노출을 하고 있다면 온드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을 하고 있는 것이다. 온드 미디어는 브랜드의 색깔을 가장 강하게 담을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며, 브랜드 내에서 자체적으로 관리하는 경우가 많다. 만약 관리 리소스가 부족하다면 각 채널의 콘텐츠 생산을 외주화 하여 운영한다. 관리 리소스가 부족하면 부족한대로, 넘치면 넘치는 대로 콘텐츠를 생산하되, 퀄리티와 상관없이 데일리 루틴처럼 꾸준하게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이 온드 미디어를 관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 주요 미디어: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 주요 효과: 브랜드 인지도 상승, 브랜드 홍보, 유저획득비용의 감소
    > 관리 지표: CPM(노출당 비용), CPC(클릭당 비용), CAC(유저획득비용), Engagement Cost(참여 활동과 관련된 비용, 자연유입수)

  • 언드 미디어(Earned Media) :
    브랜드가 소유하고 있지 않은 채널에 대해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외부 미디어를 통해 브랜드를 마케팅 할 수 있는 미디어를 말한다. 언론사를 통한 PR, 인플루언서의 인스타그램 및 유튜브를 통한 브랜디드 콘텐츠 광고 등이 대표적이다. 콘텐츠가 좋은 반응을 얻을 경우에는 빠르게 확산되어 비용을 투입하지 않고도 광고 효과를 토곡히 볼 수 있지만, 고객이 부정적 이슈로 인지하게 되면 빠른 속도로 확산되어 기업의 이미지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 주요 미디어: PR 매체, 타 브랜드 혹은 인플루언서의 인스타그램, 유튜브, 유명 커뮤니티 등
    > 콘텐츠의 주요 형태: 카드 뉴스, 뉴스 등의 긴 글, 인터뷰 및 브랜드 소개 영상, 유명인의 간접 광고 영상 등. 뒷광고 이슈 이후에는 간접 광고 시 간접 광고임을 밝히는 것이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 관리 지표: CPM(노출당 비용), CPC(클릭당 비용), CAC(유저획득비용), Engagement Cost(참여 활동과 관련된 비용, 언드 미디어를 거쳐 유입되는 유저 수, 언드 미디어와 약속된 비용 및 매출 지표 등.

  • 페이드 미디어(Paid Midia) :
    일반적으로 “돈을 내고 광고를 집행한다”고 이야기하는 디지털 상에서의 미디어를 의미한다. 특히 모바일 디바이스 안에서 보여지는 거의 대부분의 광고를 커버하는 페이드 미디어를 통해 마케팅을 실행하는 것을 “퍼포먼스 마케팅”이라고 부른다. 크게 디스플레이 광고(Display Ad)와 검색광고(Search Ad)가 있다. 페이드 미디어를 통한 가장 큰 기대효과는 직접적인 매출 발생 효과 및 강력한 스케일 업 이다.

    > 주요 미디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GFA, 카카오모먼트, 구글 애즈 등
    > 콘텐츠의 주요 형태: 이미지 단컷, 이미지 캐러셀, 숏폼(Short formt) 영상, 롱폼(Long form)영상 등 주로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발견 및 시청이 가능한 형태의 콘텐츠.
    > 주요 효과: 매출 극대화 및 스케일 업
    > 관리 지표: CPM(노출당 비용), CPC(클릭당 비용), CAC(유저획득비용), CPA(전환당 비용), CPI(설치당 비용), ROAS(광고비당 매출액) 등 미디어에서 제공하는 페이드 미디어의 활동으로 인해 발생한 결과 수치, 웹로그 및 MMP 등 데이터 측정 도구.